제이윌 2014. 6. 13. 02:59

 

 

 

JTD_Rigging_Tools.zip

 

 

 

 

 

 


 
먼저 모델링에 맞게끔 Joint만  박아서 준비를 한다.  (반듯이!!! IK 설치해보고 움직임 확인하자!!!) 
 


참고로 

2011버전까지는 모든 부위에 커브를 심을 수 있있다.
 
2012, 2013은 팔, 다리 부위만 연결이 불가능하며 
2014버전에서는 거의 모든 부위가 불가능하다고 한다. 
 
 
 
먼저
 

 

 

 

 

 

 

 

JTD 파일을 maya scripts 폴더에 넣어 놓는다.

 

 

 

 

 

 

 

 

 

 

 

MEL 창을 띄운다음
 
source JTDriggingUI.mel
 
위의 단어를 입력하고 미들키로 shelf 창으로 드래그 앤 드랍 한다.
 

 

 

 

 

 

 

 

 

 

 

 


 
아이콘을 클릭하면 위와같은 창이 생긴다.
 
Name : 이름을 입력 
World : 커브 네임
Scale : 스케일 조정 (사용해봤을때 몸은 1.0 , 기타 다른부위는 0.5 정도가 적당했다. 내가 어떻게 모델링 했냐에 따라 크기가 천자만별)
 
Show Rot Axis : Joint 의 축인 Axis를 보여주게 하는것. 
Hide Rot Axis : Joint 의 축인 Axis를 감추기
 
Use 3 Joint Mormal as World UP : Joint 가 3개 밖에 없는 부위를 설정할때 체크
Orient to World : Joint 가 1개 밖에 없는 부위를 설정할때 체크
 
 
 

 

 

 

 

 

 

 

 

 

 

휴먼 Joint를 기준으로 위와 같이 페어런츠를 끊어 놓는다.(각 부위마다 Axis 방향이 조금씩 다르다.)
 
쇄골 부위에 Joint가 있다면 위와같이 하나로만 만들어주고 만약 쇄골이 없다면 안해도 무방하다. 
손목
골반
 
부위를 끊도록 하자.
 

 

 

 

 

 

 

 

 

 

Joint 는 제일 상위객체만 선택이 되기때문에 작업에 어려움이 있다.
 
그래서 Edit - select hierarchy 를 shelf 탭에 등록시키자.

 

 

 

 

 

 

 

 

 

 

 

  

 

 

척추 ~ 머리 부위 , 다리
 
Aim Aixs : X
UP vector : Y
World UP Vect : X
 
맞춘다음
 
Set Joint Orientation
 
클릭 하면 축이 변경

 

 

 

 

 

 

 

 

 

 

쇄골 clavicle  Joint는 하나로 만들어서 Orient to World 체크 후 Set 을 한다.

 

 

 

 

 

 

 

 

 

 

 

 

팔 Arm
 
위와같이 3개밖에 없을경우 Use 3 Joint Normal as World Up 체크 후 Set 한다,
 

 

 

 

 

 

 

 

 

 

 

 

손가락은 기존의 방식과는 다르게
 
Aim Aixs : X
UP vector : Z
World UP Vect : Y
 
로 설정후 Ste 한다

 

 

 

 

 

 

 

 

 
Axis를 전부 바로잡은 모습
 
 
이후 Joint와 Curves를 연결하는 작업 
 
 

 

 

 

 

 

 

 

 

 


허리 Spine

골반 Root 시작점을 클릭하고 [<<<]를 클릭한다.
허리의 Start 점과 End을 클릭하고 Rig Spine 를 클릭  
 
 

 

 

 

 

 

 

 

 

 

 

 

 


Neck
 
목의 Start 점과 End을 클릭하고 Rig Neck 를 클릭  
 
 


 

 

 

 

 

 

 

 

 
Fingers
 
 
Wrist : 손목(hand) 에 해당하는 부분을 넣는다.
 
Type를 보고 해당되는 손가락을 체크
 
해당 손가락의 시작부분을 클릭하고 Metacarpal [<<<] 클릭하면 다른 손가락 항목이 자동적으로 들어온다. 
 
Curl Axis : Y 축 (어떤 축으로 기울것인가에 대한 설정)
Side : L , R 을 잘 선택하자. 
 
 
 

 

 

 

 

 

 

 


 
 
Thumb 손가락만 설정할때 유일하게 Curl Axis 항목을 [Z]축으로 하자.
(Y 축으로 할경우 손가락이 엄청직각으로 움직여버린다;)
 
 

 

 

 

 

 

 

 

 

허리, 손, 머리 완성된 모습.